하루 하루

다문화 교육의 이론 본문

Study/Education

다문화 교육의 이론

san_deul 2020. 4. 21. 13:43

I. 문화적 다원성 이론 

1) 동화이론 

A+B+C = A

비판점 : 맥도날드화

 

2) 융화이론 

A+B+C = D

* 용광로

비판점 : 고유의 정체성을 잃어 버릴 가능성이 높다.

 

3) 고전적 문화 다원주의

A+B+C = A+B+C 

비판점 : 문화의 충돌이 발생 가능

 

4) 변형된 문화 다원주의 

A+B+C = A+B+C1

최근에 주목받는 이론

"이태리에 있는 이태리인들은 이태리인계 미국인과 다르고 흑인은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다르다."

 

 

II. 문화전파이론 

각자 가지고 있는 문화( 성, 국가 등 )를 서로 전파하고 배워가면서 바꿔져야 한다.

교과서 한 문화에 한쪽의 문화만이 많다면 다른 문화도 교사가 적절히 섞어가면서

수업을 진행해야 한다.

 

학교가 분류되기 시작하면 (부자 학교 / 공부잘하는 학교 / 남자 학교/ 여자 학교 등 )

문화 교류 차단이 되기 때문에 공립학교에서는 가급적 섞이는 교육이 필요하다. 

 

비판점 :  교사에게 너무 큰 부담을 준다.  

 

더보기

참고자료 :

다문화교육의 탐구 : 다섯 가지 방법들 -  제5장 다문화교육  (pp. 237-285)

Christine E. Sleeter, Carl A. Grant [공]저 ;문승호,김영천,정정훈 [공]역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