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하루 하루
다문화 교육의 이론 본문
I. 문화적 다원성 이론
1) 동화이론
A+B+C = A
비판점 : 맥도날드화
2) 융화이론
A+B+C = D
* 용광로
비판점 : 고유의 정체성을 잃어 버릴 가능성이 높다.
3) 고전적 문화 다원주의
A+B+C = A+B+C
비판점 : 문화의 충돌이 발생 가능
4) 변형된 문화 다원주의
A+B+C = A+B+C1
최근에 주목받는 이론
"이태리에 있는 이태리인들은 이태리인계 미국인과 다르고 흑인은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다르다."
II. 문화전파이론
각자 가지고 있는 문화( 성, 국가 등 )를 서로 전파하고 배워가면서 바꿔져야 한다.
교과서 한 문화에 한쪽의 문화만이 많다면 다른 문화도 교사가 적절히 섞어가면서
수업을 진행해야 한다.
학교가 분류되기 시작하면 (부자 학교 / 공부잘하는 학교 / 남자 학교/ 여자 학교 등 )
문화 교류 차단이 되기 때문에 공립학교에서는 가급적 섞이는 교육이 필요하다.
비판점 : 교사에게 너무 큰 부담을 준다.
더보기
참고자료 :
다문화교육의 탐구 : 다섯 가지 방법들 - 제5장 다문화교육 (pp. 237-285)
Christine E. Sleeter, Carl A. Grant [공]저 ;문승호,김영천,정정훈 [공]역
Comments